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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간식법과 다이어트중에 먹는 차
날짜
04-02-02
등록자     하늘 조회수 4040
작가 및
추천사이트
    s841015 추천수 0
     
 

날씨가 추워지면 왠지 더 배가 자주 출출해진다.하지만 그때마다 먹을 것을 찾는다면 이제껏 지켜온 ´살빠지는 습관´에 혼란이 오게 되므로 곤란하다.
물론 다이어트로 식사량을 제한해야 할 경우 올바른 간식을 선택하여 섭취함으로써 자칫 부족되기 쉬운 비타민이나 무기질과 같은 영양소을 보충하면서 보다 더 활기찬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즉, 간식도 잘 섭취하는 요령을 알아야 공든 탑을 무너뜨리지 않으면서 다이어트를 쉽고 건강하게 이끌어갈 수 있게 된다.


간식, 무엇을 먹어야 하나?
빈열량식품(Empty Calorie Food;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는 거의 가지고 있지 않고 열량만 내는 식품)은 피하고 신선한 제철 과일이나 채소, 우유(특히 저지방우유)나 유제품(플레인 요구르트 등), 약간의 견과류 중에서 선택한다.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등은 방부제, 인공감미료, 조미료 등 각종 식품첨가 물이 함유되어 있고 염분함량도 많으며 열량이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건강을 위해서도 간식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채소는 열량이 낮으므로 섭취량에 큰 제한없이 섭취해도 되나 과일이나 견과류는 열량에 주의하여 섭취량을 조절한다.


간식, 어떻게 먹어야 하나?
1회 간식량은 다음의 식사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50 ~ 100kcal 정도로 하며, 하루 총 섭취열량의 10 ~ 15% 정도가 1일 간식량으로 적당하다.
간식은 아침과 점심사이 또는 점심과 저녁 사이로 하여 되도록 일정한 시간에 하며 특히 잠자기 3 ~ 4시간 전부터는 아무것도 먹지 않도록 한다.
일을 하거나 TV를 보면서 먹으면 무의식적으로 간식량이 많아지므로 다른 일을 하면서 먹지 않는다.
먹을 분량만큼 덜어서 먹고 나머지는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따뜻한 차 한잔의 여유로움이 더욱 커지는 계절이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생각해야 하는 우리로서는 차를 마실 때도 무심코가 아니라 꼼꼼히 따져 마시는 지혜로움을 발휘해야 한다. 차, 역시 습관적으로 자주 마시게 되는 것이므로 열량 뿐만 아니라 건강내지 다이어트에 득이 되는지 실이 되는지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피해야 할 차류

캔커피, 캔홍차 등으로 1캔의 열량은 80~100kcal 정도이고, 커피, 코코아, 핫초코, 꿀차, 유자차 등으로 1잔의 열량은 50~70kcal 정도이다. 다음으로 율무차, 오곡차, 땅콩차 등과 같은 곡류나 견과류 차로 아주 가끔 마시는 것은 괜찮지만 자주 마시면 너무나 배가 든든해지는 차류이다. 이런 종류의 차들은 열량도 만만치 않을 뿐더러 설탕 같은 감미료나 지방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가까이 해야 할 차류

손쉽게 우려먹을 수 있는 녹차, 홍차, 둥글레차 등의 티백이나 잎차 또는 좀 더 신경을 쓴다면 생강이나 계피를 연하게 달여 먹거나 레몬조각을 따뜻한 물에 우려먹는 것이 좋다. 물론 설탕은 단 한스푼도 No! 이런 종류의 차들은 여러 건강상이나 비만 예방 및 치료 효과들이 보고되고 있지만 너무 큰 기대 없이 다른 기름지고 단 음식, 설탕이 주성분인 차류보다는 훌륭한 간식이라는 생각으로 마시는 것이 좋겠다.

몸에 좋은 차, 효과적으로 마시는 법

1. 차를 하루에도 수시로 마시는 경우라면 연하게 마시도록 하자. 즉,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2. 식사 직후에 마시는 것보다는 식간에 마시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녹차나 홍차 등의 성분 중 타닌산이 음식 중의 단백질이나 철분 등의 체내 흡수를 방해해 소화불량이나 영양 결핍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으로 특히 빈혈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3. 운동을 하기 전에 차를 마시면 에너지원으로서 지방이 우선적으로 연소되도록 하는 효과가 다소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된다.
4. 차 성분 중 카테킨이 지방분해 효소의 작용을 다소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경우에 차를 마시면 어느 정도 효과적이다


by http://cafe.daum.net/s8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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