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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체지방을 없애는 식사법
날짜
04-02-02
등록자     하늘 조회수 3474
작가 및
추천사이트
    s841015 추천수 0
     
 

체내 신진대사가 촉진되면 소모되는 열량도 증가

우리 몸에 들어온 음식은 소화 과정을 거쳐 여러 가지 영양소로 분해, 흡수되어 우리의 생명과 건강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호흡하는 것, 체온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것, 손톱과 머리카락이 자라는 것 등,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체내 대사 활동. 여러 가지 체내 대사 중에서도 비만과 관계가 있는 것은 당질과 지방질 대사. 칼로리를 내는 영양소, 단백질, 당질, 지방질 중에서도 특히 당질과 지방은 체내 지방을 만드는 재료가 된다. 따라서 당질과 지방질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면 체내 축적된 지방을 줄여 살을 빼는 것은 물론 앞으로 더 이상 살이 찌지 않도록 몸매 관리를 잘 할 수 있다.


크롬, 아연 등 미네랄이 대사를 원활하게!
우리가 먹는 식품에는 단백질, 당질, 지방질을 비롯하여 각종 비타민·미네랄 등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다. 그 중에서도 무기질, 또는 미량원소라 불리기도 하는 미네랄에 주목해 보자. 아주 적은 양으로 중요한 일을 해 내는 미네랄이 바로 체내 각종 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예를 들어 ‘크롬’에는 인슐린의 기능을 도와 당질 대사를 촉진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 ‘이오’는 비타민 B1(당질, 지방질의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등 비타민 B군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당질과 지방질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영양소. 그 외에도 아연, 구리, 요오드 등 많은 미네랄 성분들이 엄마의 몸매를 날씬하게 만들기 위해서 애쓰고 있다. 또 미네랄은 고운 피부, 머릿결 등 여성의 아름다움을 유지해 주는 역할도 있으니, 미네랄을 챙겨 먹는 일은 여성에게 있어서 여러 모로 도움이 된다.


한 끼에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면 미네랄도 만족!
이런 미네랄은 한꺼번에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몸에 축적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일 식사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대표적인 식품은 바다에서 자라는 해조류나 어패류가 있다. 이런 식품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엄마에게는 여러 모로 이상적인 식품이다. 하지만 너무 이것만 챙겨 먹으면 전체적인 영양 밸런스가 무너져 오히려 다이어트를 망치게 된다. 미네랄을 챙겨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이나 군것질 종류의 식품이 아니라면, 다이어트 중이라고 해서 음식을 가려서는 안 된다. 또 하나 알아두어야 할 것은 해조류를 많이 먹으면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는 설이 있다. 매일 해산한 엄마처럼 미역이나 다시마 등만 챙겨 먹는다면 건강에 이상이 생기기 쉽다.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식품으로 마련한 식단에, 미네랄이 풍부한 반찬을 첨가해서 먹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식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목해야 할 미네랄

크롬 인슐린 분비를 도와 당질 대사를 촉진하며 해산물, 야채, 육류 등에 함유되어 있으니 다양한 식품을 이용해서 골고루 섭취한다.
이오 단백질 성분인 시스틴에 함유. 단백질 대사를 촉진하며 체내에 유해한 미네랄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 우유, 달걀에 함유되어 있다.
아연 피부의 신진대사, 상처 회복의 효과가 탁월. 부족하면 미각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굴, 양고기, 돼지 간, 마른 오징어에 풍부하다.
구리 헤모글로빈 합성을 돕고 뼈와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한다. 마른 오징어, 문어, 쇠간, 코코아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요오드 당질, 지방질, 단백질 대사에 모두 관여하여 기초 대사를 활성화시켜 준다. 다시마, 마른 미역 등
해조류에 풍부.
망간 열량대사를 촉진하며 뼈를 만드는 일에도 관여한다. 모든 식품을 골고루 잘 섭취하고 있다면
부족량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요오드 당질, 지방질, 단백질 대사에 모두 관여하여 기초 대사를 활성화시켜 준다.
다시마, 마른 미역 등 해조류에 풍부.
망간 열량대사를 촉진하며 뼈를 만드는 일에도 관여한다. 모든 식품을 골고루 잘 섭취하고 있다면
부족량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인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며,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저하되며 뇌의 기능이 떨어진다.
우유, 해조류에 풍부.



by http://cafe.daum.net/s8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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